이명박 대통령의 지시로 석유제품의 적정 가격 여부를 논의·점검하는 석유가격 TF가 18일 출범, 공식 활동에 들어갔다.

정부는 국무총리실·기획재정부·지식경제부·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 부처와 대한석유협회·정유사 등 업계, 시민단체(석유시장감시단), 연구기관(에너지경제연구원·KDI 등), 정부산하 기관(한국석유공사·소비자원 등)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관섭 지경부 에너지산업정책관 주재로 첫 '석유가격 TF'회의를 가졌다고 18일 밝혔다.

TF는 현재의 석유제품 가격 결정 구조의 합리성과 가격 비대칭성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하고, 필요시 개선 방향을 도출할 예정이다. 현재 정유사들은 공급가격을 싱가포르 국제제품 가격에 연동되어 산정하고 있으며, 국내 소비자들은 석유 가격이 국제유가가 오를 때는 빨리 많이 오르는 반면, 국제유가가 내릴 때는 천천히 적게 내린다는 지적을 해왔다. 급기야 대통령이 가격 적정성 여부를 검토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이관섭 정책관은 "1997년 석유시장 자유화 이후 시장에서 결정되는 석유가격과 그 구조에 대해 체계적인 논의가 없었던 것이 사실"이라며 "그간 석유가격에 대해 제기됐던 주요 쟁점들을 집중 논의함으로써 향후 석유가격에 대한 신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하자"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이원철 대한석유협회 상무는 "정유업계가 그간 인식 상 오해로 인해 적지 않은 어려움을 겪어왔다"고 전제한 뒤 "TF 논의 결과를 참고해 개선할 사항이 있으면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진호기자 jholee@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