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문화재단 이사장 대책위 출범
이민아 시인 삭발…사태 해결 촉구
시·시의회·문화재단에 질의서 전달

   
‘부산문화재단 민간 이사장 문제 해결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 출범을 알리는 기자회견에서 시인 이민아 씨가 “부산 문화행정의 절차적 공정성과 윤리적 정당성”을 요구하며 삭발하고 있다. (사진=배병수 기자)

문화예술계와 시민단체가 비민주적 절차로 진행된 최상윤 부산문화재단 이사장 선임과정을 비판하며, 사태해결을 위한 시민대책위를 꾸렸다.

‘부산문화재단 민간 이사장 문제 해결을 위한 범시민대책위원회’(이하 범대위)는 17일 오후 1시 30분 시청 후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출범을 알렸다. 또한, 부산시, 시의회, 부산문화재단에 보내는 질의서와 정보공개 요구서를 전달했다. 이 자리에서 시인 이민아 씨는 “부산 문화행정의 절차적 공정성과 윤리적 정당성”을 요구하며 삭발식을 했다.

이로써 지난달 부산시가 지역 문화계와 시민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최상윤 문화재단 이사장 임명을 강행한 이후 계속되어 온 이사장 퇴진 운동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범대위에는 소설가 김성종, 미술인 서상환, 미학자 채희완 등 21명의 명망 있는 원로 예술인들이 공동위원장을 맡았으며, 30개 시민·예술단체와 11개 인문학 단체가 참여했다. 지난달 171명의 대학교수가 이사장 퇴진 성명을 발표한 데 이어 이번 사태해결을 위해 원로부터 청년까지 문화계가 대거 나섰다.

범대위는 발족식에서 “이번 사태는 단순히 한 개인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부산의 비민주적 문화행정을 바로잡기 위한 것”이라며 “치욕스럽고 비정상적인 현실이 고착화되는 것을 시민과 함께 막고자 한다. 건강한 부산문화예술 생태계를 복원하고 공의를 밝히겠다.”고 전했다.

공개 질의서에서는 ▲일반적인 기관장 선임 관례와 달리 대표이사와 이사장 선임 선후가 바뀐 이유 ▲임명절차 내부규정이나 내규를 정하지 않은 이유 ▲이사장과 대표이사의 업무가 상치하는 모순 해결방안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범대위는 시와 시의회, 문화재단에 오는 24일까지 질의서 답변을 요구했으므로, 그 답변서를 받은 후 시장 면담요청 등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김현정 기자 khj@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