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선 수입 악순환 끊어야"…거취에 대해선 "노코멘트"

   

이주영 해양수산부 장관은 17일 세월호 참사의 원인이 된 노후 선박 대책과 관련, "일본의 선박공유제 같은 것을 도입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세월호 범정부사고대책본부(범대본) 공식 해체를 앞두고 이날 저녁 기자들과 간담회를 가진 자리에서 "우리나라 내항여객선의 선사를 보면 아직 영세하고 자본이 열악해 새 배를 만들 여력이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선사들이 영세하니) 일본에서 중고선을 가져오고 하지 않느냐"면서 "이런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일본의 경우 국가가 선박회사에 같이 투자하고 그 배를 공유한다"면서 "국가가 투자한 것에 대해 선박회사가 상당기간 이자없이 분할 상환을 하고 상환이 끝나면 소유권이 선박회사로 넘어간다"고 소개했다.

그는 세월호 선체 인양에 대해 "진도 군민들의 의견도 반영될 것"이라면서 "인양 시점에 대해선 모르겠으나 개인적으로는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내다봤다.

이어 "세월호 수습과정에서 동원할 수 있는 장비와 인력을 다 하는데도 빨리 수습할 수 있는 좋은 방안들이 안 나와 답답하고 안타까웠다"면서 "실종자 9명의 사진을 아직도 다 갖고 다닌다"고 전했다.

이 장관은 범대본 해체를 놓고 "(세월호 현장에서) 중앙정부는 없어지는 것이고 지역에서 맡게될 것"이라며 "보상은 정부부처 합동으로 만들어질 세월호 보상지원단이 맡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논란이 된 독도입도지원센터 건설에 대해 "일본과 상대해야 하는 문제인 만큼 그에 대해 언급하는 것은 국익에 도움되지 않는다"면서 "관계장관회의에서 정리된대로 얘기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일부에서 세월호 수색 종료에 따라 조만간 사퇴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는데 대해선 "노 코멘트"라며 답변을 피했으며, '대통령을 만날 예정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신상에 관해 말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만 했다.

다만 '청와대가 사퇴를 수락하면 쉬는 게 좋을 것 같다'는 말에는 "맞다"고 답했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