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전문가 영입, 과감히 개혁…무기 국산화 개발에 집중"

   
방위사업청장에 내정된 장명진 국방과학 연구소 전문연구위원. (방위사업청 제공)

장명진 신임 방위사업청장 내정자는 18일 "민간 전문가를 많이 영입해서 '군(軍)피아'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인적 쇄신을 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장 내정자는 이날 임명 발표 뒤 연합뉴스와 가진 통화에서 "방산 비리는 이번 기회에 확실히 조치해서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체제를 갖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번 주에 (방산비리를 수사하는) 합수단이 만들어져 전면적인 감사활동을 한다고 하는데 일단 적극적으로 (합수단의 활동을) 지원해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는 것은 과감히 파헤쳐 정리해야 한다"며 "그렇게 해서 국민의 신뢰를 얻고 조직상, 구조상 문제가 있는 것은 과감히 개혁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방사청의 민간 공무원과 현역 군인 비율을 현재 5대5에서 7대3으로 변경하는 문제와 관련, "일단 목표를 그렇게 잡고 있는데 안전행정부와 인적 구성과 관련해 조정해야 할 사항이 많다"며 "공무원 수를 늘리고 현역 군인 수를 줄여야 하기 때문에 안행부와 국회의 지원을 받아 단계적으로 구조개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무기체계 연구개발 과정에서 나타난 부실 및 결함 문제에 대해서는 "연구개발 사업에 비리가 있어서 문제가 생긴 것은 아니다"면서 "연구개발 기간이 짧거나 예산이 감축됐거나 시험평가 기간이 줄어들어 전체적인 연구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결함이 일부 나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그런 과정을 국민이 이해할 수 있게 해야 하고 연구개발 예산을 효율적으로 집행해 품질이 완벽한 무기체계를 개발하는데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장 내정자는 "예산에만 중점을 두거나 전력화 시기를 억지로 앞당기면 품질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며 "합리적으로, 체계적으로 연구개발이 이뤄지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과학연구소(ADD) 연구원 출신인 장 내정자는 외국 무기를 수입하는 것보다는 국내 개발하는 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이득이 된다는 견해도 내비쳤다.

그는 "외국에서 사오면 쉽게 전력화할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수입한 무기에 대한 정비, 유지도 외국업체에 휘둘리게 되고 운영유지비용도 엄청나게 든다"며 "그런 면을 고려해 합동참모본부, 국방부와 협의해 국산화 개발을 집중적으로 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방사청의 기본 임무는 군에서 요구하는 무기체계를 적시에 전력화하는 것"이라며 "그 기본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서 국가 안보에 차질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