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의 83.2%는 전공 선택을 후회하고 있었고, 이들 중 47.5%는 취업 시 전공을 살리지 않을 계획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탈 잡코리아가 취업을 준비하는 대학생 716명을 대상으로 ‘전공과 취업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전공을 살려 취업할 계획인지’라는 물음에 전체 응답자의 47.5%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또한 현재 전공에 만족하고 있는지에 대한 물음인 ‘전공 선택을 후회한 적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전체 응답자의 83.2%가 ‘그렇다’고 답해 취업을 준비하는 대부분의 대학생들이 현재 자신의 전공에 만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공 선택을 가장 후회한 순간으로는 ‘전공을 살릴 수 있는 진로가 많지 않을 때’가 34.2%로 가장 높았고, ‘적성에 맞지 않을 때’와 ‘전공이 취업에 걸림돌이 될 때’가 각각 25.5%와 22.8%로 뒤를 이었다.

그 외에도 ‘적성에는 맞지만 공부가 너무 어려울 때(9.7%)’, ‘다른 공부가 더 재미있어 보일 때(5.5%)’ 등의 의견이 있었다.

한편, 이들 중 33.9%는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병행하는 방법을 통해 전공에 대한 불만을 해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복수전공이나 부전공을 선택했는지’ 질문한 결과, 전체 응답자 33.9%가 ‘그렇다’고 답한 것.

복수전공 혹은 부전공을 선택한 이유로는 ‘취업 시 도움이 될 것 같아서’가 50.2%로 가장 높았고, ‘전공 공부를 하는 데 도움이 되어서(19.3%)’가 그 뒤를 이었다.

이 외에도 ‘현재 전공이 적성에 맞지 않아서(14.8%)’, ‘다른 공부도 해보고 싶어서(12.8%)’, ‘단일 전공으로는 진로의 폭이 좁아서(2.1%)’ 등의 의견이 있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