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 주재 농업분야 첫 토론회…"10대 전략품목 개발"
농업법인·차(茶)·농식품 수출 등 상생협약 3건 체결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은 19일 "고부가 식품산업 육성을 통해 2017년까지 농식품 수출 100억 달러를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경기도 안성팜랜드에서 박근혜 대통령 주재로 열린 '농업 미래성장산업 대토론회'에서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 추진방안' 정책발표를 통해 "중국의 알리바바 등 온라인 쇼핑몰과 대기업 유통망, 프랜차이즈를 활용해 가공식품 수출을 늘리고 전북 익산에 조성 중인 국가식품클러스터를 고부가 농식품 수출단지로 육성하겠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 취임 후 농업분야 토론회를 주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장관은 "식품제조업체의 국산원료 사용비율을 올해 29.7%에서 2017년 34.7%로 높이고, 즉석식품과 저나트륨식품 등 미래시장을 주도할 10대 전략품목을 개발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종자·농기계·동물의약품 산업을 수출 전략산업으로 육성해 2017년까지 24억달러 수출을 달성하겠다"면서 "김제의 민간육종단지, 전주의 농촌진흥청, 정읍의 방사선육종센터를 연계해 종자삼각벨트를 구축하겠다"고 제시했다.

그는 "농업과 기업 간 상생협력을 확산해 농업계와 기업이 공동으로 참여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심층적인 협력모델로 발전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올해 4개사가 참여한 기업과 농업계의 선도적인 상생·협력 비즈니스 모델을 확산시켜 2017년에는 20개사로 늘릴 계획이다.

이 장관은 "한·중 FTA로 피해가 예상되는 밭 농업분야 대책으로 밭작물 주산지 중심으로 공동경영체를 키울 것"이라고 밝히고 "정보통신기술(ICT)을 기반으로 시설 원예·축산분야의 현대화를 이룰 것"이라며 "토마토·딸기 등 유망수출품목은 현대화된 스마트온실을 2017년까지 전체의 30%인 1만6천㏊로 늘릴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농업분야 정예인력 육성을 위해 '농고→한국농수산대학→농과대학'을 축으로 선진국 수준의 직업교육체계를 확립하고 ICT 기능 현장 활용도 제고를 위해 가칭 '토마토대학' 등 첨단기술교육체계를 구축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농업계와 기업들은 동반성장을 위해 ▲ 민간육종가협회·제주도 콩농가 대표와 CJ제일제당의 공동출자 농업법인 설립 ▲ 차생산자연합회와 아모레퍼시픽-장원의 공동출자 차 수출법인 설립 ▲ 한국농축산연합회·한국농식품법인연합회와 롯데마트의 국산농식품 수출확대 공동노력 등 3건의 상생협력 협약을 맺었다.

이어진 토론에선 미래성장산업화에 핵심인 '수출'과 '6차산업화' 성공 사례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졌다.

   
 (자료제공=연합)

이 장관은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는 개방 파고를 극복하기 위한 시대적 과제"라면서 "FTA 체제에 완전히 편입되는 것은 절체절명의 위기이자 미래로 도약하는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토론회가 열린 안성팜랜드는 박정희 전 대통령이 1960년대 서독 방문 후 독일 차관으로 만든 '한독낙농시범목장'의 후신이다.

한편 토론회와 별도로 젊은 농업인 10명의 성공사례를 담은 '성공사례 존', 농업과 기업간 상생협력을 담은 '상생 존', 네이버밴드를 활용한 원격상담 등 'ICT존', 최첨단 농기계 등을 소개하는 '성장동력 존' 등 주제별 미래농업 전시회가 이날부터 23일까지 5일간 열린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