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시스템’ 만들어 실시간 현장 상황 청취
경찰, 소방본부, 해경, 육군53사단 등 포함

부산에서 각종 재해와 재난이 발생하면 위급 상황을 관련 기관이 실시간으로 공유할 수 있는 ‘공청 시스템’이 구축된다.

부산경찰청은 14일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경찰 112 종합상황실의 무전내용을 다른 기관이 함께 들을 수 있는 공청 시스템을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경찰이 사용하는 주파수 공용통신(TRS) 방식의 무전장치를 다른 기관에 보급하고 다른 기관의 협조를 받아야 할 상황으로 판단하면 공청 단추를 눌러 신고내용과 현장 상황을 공유한다는 것이다.

공청 시스템에 참여하는 기관은 경찰, 소방안전본부, 남해해경청, 부산해경, 코레일, 육군53사단, 부산도시가스, 부산시 교통정보센터, GK해상도로, 부산시설관리공단, 부산·김해경전철, 한전, 부산교통공사 등이다.

경찰, 소방안전본부, 해경은 이미 112망으로 상황 공유하는 체계를 구축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으며, 다른 기관의 협조를 얻어야 할 때 그동안 유선으로 통보하면서 초기 구조시간 이른바 ‘골든타임’을 허비했다.

이달 7일 오후 8시 32분께 한 중학생이 부산 민락교에서 뛰어내리겠다는 문자를 112로 보냈는데 이때 경찰은 해경에 유선으로 이를 통보했다. 다행히 물에 빠져 허우적거리는 학생의 목숨을 건질 수는 있었지만 신고를 받고 현장까지 출동하는데 17분이 걸린 것으로 나타나 대책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119 수상구조대와 해경이 함께 관리하는 해수욕장에서도 무전망이 달라 소통 부족에 따른 혼란이 종종 발생하고 있다.

임영섭 부산경찰청 112종합상황실 팀장은 “재해나 재난 발생 때 초기에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따라 이후 상황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각 기관이 신속하게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신고내용과 상황을 공유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조현지 기자 jhj@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