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서 세월호 희생자가족 면담…“개각 비롯한 후속조치 면밀세워”
朴대통령, 민관참여 ‘범국민진상조사위’ 수사권 부여요청엔 ‘부정적’

박근혜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와 관련,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및 특검 도입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참사 한달째를 맞은 16일 청와대에서 열린 세월호 사고 가족대책위 대표단 17명과의 면담에서 가족들의 진상규명 특별법 제정 등의 요구에 “특별법은 저도 만들어야 하고, 검경수사 외에 특검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낱낱이 조사를 해야된다고 생각해 그런 뜻을 조만간 밝히려고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근본부터 잘못된 것은 바로 잡아야지 그냥 내버려두면 그게 또 계속 자라 언젠가 보면 부패가 또 퍼져있고 이렇게 돼서는 안 된다는 생각”이라며 “국정조사도 한다고 했고 수사도 하고 있으며 또 부패방지법(일명 김영란법)이 있지 않은가”라고 진상규명과 공직자 비리척결을 위한 포괄적 대책을 마련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진상규명 과정에서의 희생자 가족을 참여시켜 달라는 요청에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고 특별법을 만들고, 공직자윤리법과 그간 통과가 안된 부패방지법 등 부정부패를 원천 방지할 수 있는 게 다 통과돼 기반을 닦은 뒤 투명하게 결과를 유족 여러분에게 공개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대표단이 민관 범국민적 진상조사위를 구성하고 이 위원회에 수사권의 일시 부여가 가능한가 묻자 “오죽하면 수사권까지 민관이 받았으면 하는 생각까지 했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며 “수사과정을 유족과 철저히 공유하고 그 뜻이 반영되도록 하는게 가장 효과적이지 않을까 생각하니 지켜봐달라”고 말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어 박 대통령은 “지금 검·경수사본부에서 조사를 철저히 하고 있고 저도 앞으로 개각을 비롯해 후속조치들을 면밀하게 세우고 있다”며 “유족 여러분이 갖고 계신 마음의 상처에 책임질 사람은 책임지고 이렇게 됐을 때 비로소 조금이라도 마음을 푸실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가족 대표단은 이날 “특별법을 통해 진상조사위원회가 만들어지면 위원회 안에 저희 가족이 구체적으로 수사든 조사든 할 수 있는 주체로 참여하게해달라”며 “민간과 정부의 모든 분들이 모여 범국민적 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들어 새 수사권이나 조사권 등 권한을 일시적으로 부여하는 방안에 대해 견해를 들려달라”고 박 대통령에게 요청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