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X그룹이 녹색산업 분야를 신성장동력의 핵심 축으로 삼아 2015년까지 해당 분야 매출 6조원 달성을 목표로 하는 중장기 경영 비전을 선포했다.

STX는 문경 STX리조트에서 최근 개최된 전략 워크숍을 통해 기존 조선·기계, 해운·무역, 건설·플랜트, 에너지의 4대 사업 축에 추가해 ‘녹색산업(Green Biz)’을 그룹 핵심 비즈니스로 육성시킬 계획이라고 6일 밝혔다.

STX는 이 자리에서 2015년까지 이어나갈 녹색산업 중장기 사업비전으로 ‘벨류 크리에이티브 그린 파이오니어(Value Creative Green Pioneer)’를 제시하고 태양광·풍력·수처리·저탄소 기술 등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사업을 집중 육성 분야로 선정했다.

태양광 분야에서는 이미 구미 태양전지 생산 공장을 설립했고 2015년까지 300㎿규모의 태양전지 생산 및 태양광 발전사업으로 밸류 체인을 확대할 예정이다.

풍력발전 분야 역시 2015년까지 자체기술을 보유한 풍력발전기 메이커로 육성하고, 1600조원의 거대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수(水)처리 분야와 탈황·탈질, 수소연료전지, 바이오 에너지 등 저탄소 기술 분야에서도 적극적인 사업을 펼칠 예정이다.

STX는 이 같은 경영목표의 달성을 위해 3월 지주사격인 STX의 전략기획본부 내 ‘GT(Green Technology) 사업팀’을 신설, 계열사에 분산돼 있던 녹색 비즈니스 조직을 통합하고 원천기술 확보와 해외시장 개척 등의 활동을 주도함으로써 신규사업 개발의 추진력을 강화하고 있다.

STX는 1998년부터 국내 선발업체로서 녹색 비즈니스를 추진해 왔다. 풍력은 제주 한경풍력단지, 전북 새만금풍력단지 등에 설비 공급을 해 왔고 태양광은 진해 과학공원, 인천시 가로등 시스템 등에 설치한 바 있다. 탈황·탈질 부문은 보령화력발전소, 당진화력발전소 등에 다수의 공급 실적이 있다.

이종철 부회장은 “미래 성장 구도는 전통 산업에 의존한 성장보다는 에너지 고효율 친환경 산업 위주로 재편될 것”이라며 “STX가 풍력과 태양광 분야 사업 경험으로는 국내 업계 최고 수준인 만큼,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핵심기술을 개발하고 전략적 대책을 세운다면 경쟁 우위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동규·류경동기자 dkseo@etnews.co.kr
류경동 ninano@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