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참모진 전면개편 요구…“與, 국조대상서 청와대 포함 거부”

새정치민주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는 20일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담화에 대해 “대통령의 눈물을 봤지만 허탈했다”며 “대통령께서 아직도 국민의 마음을 모르시는구나 하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대국민담화에서) 진상조사에 대한 의지를 읽을 수가 없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이어 해양경찰청 해체 방침에 대해 “해경 해체라는 충격요법은 대안제시의 핵심이 아니다”고 지적한 뒤 “이는 국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해 결정할 일로, 공론화 과정이 매우 중요하다”며 여야 및 전문가가 참여하는 ‘안전한 대한민국 대토론회’ 개최를 제안했다.

그러면서 “국민여론 수렴 없이 ‘행정안전부’를 ‘안전행정부’로 (명칭을) 단순히 바꿔야 한다는 고집을 국회가 받아들인 게 불과 2년도 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SBS 라디오 ‘한수진의 전망대’ 인터뷰에서도 “박근혜 정권에서 ‘받아쓰기 각료’가 문제되고 있는 상황에서 국회마저 정부조직법 개편에 있어 ‘받아쓰기 국회’가 될 수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또한 “개각은 너무 당연한 일”이라고 전제한 뒤 “개각도 중요하지만 청와대 참모진의 전면적 개편이 필요하다”며 김기춘 비서실장과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 김장수 국가안보실장, 남재준 국정원장 등을 교체 대상으로 거론했다.

박 원내대표는 의총에서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와 관련, “새누리당은 조사범위에 청와대를 빼자고 주장하며 합의를 거부하고 있다”며 “청와대의 보고체계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짚어보는 게 진상조사의 핵심”이라고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거듭 촉구했다.

이중희 전 청와대 민정비서관의 검찰 복귀에 대해선 “대통령의 약속이 또 깨졌다”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