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인터넷 이용률이 세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인터넷에서 아주 활발하게 창출되고 있다. 이런 성과를 토대로 한국은 지난 2000년 이후 인터넷 강국, 디지털 강국으로 일컬어지며 전 세계의 인터넷 세상을 사실상 선도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래서 구글·마이크로소프트 등 세계 유수기업도 한국을 이상적인 IT테스트베드로 삼아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하려고 시도하고 있는 등 세계인의 관심과 주시 속에 우리의 인터넷 산업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이렇듯 우리나라가 세계 인터넷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것은 다른 나라들보다 앞선 초고속통신 인프라 투자와 인터넷을 활용한 쇼핑과 미디어·블로그 등 빠르게 받아들인 우리의 인터넷 문화 및 생활습관이 그 밑거름이 됐지만 국가가 공인인증체계를 마련해 시행한 것이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온라인상에서 오프라인에서와 같이 실생활 속 거래들을 안전하게 하기 위해서는 신원확인, 거래사실 부인방지 그리고 데이터 위·변조 방지가 필요한데 PKI기술에 기반을 둔 국가 공인인증체계가 이를 가능케 한 것이다. 이러한 국가 공인인증체계는 우리나라의 전자상거래 시장이 2002년 178조원에서 2008년 600조원에 달하는 놀라운 성장을 하는 데 견인차 역할을 했다.

온실가스로 인한 지구온난화와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 우려로 전 세계적인 ‘녹색성장’ 붐이 일고 있다. 최근 우리나라도 대통령직속 녹색성장위원회가 ‘그린IT국가전략’을 발표하면서 2013년까지 12조원을 그린IT와 녹색기술에 투자하기로 했다. ‘녹색성장’ 하면 흔히 태양광·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산업과 IT산업의 에너지효율화를 떠올리는데 공인인증체계와 같이 온라인상에서의 안전한 거래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함으로써 시간과 에너지를 크게 절감시키는 것이 보다 더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녹색성장’의 사례라고 하겠으며 결국 유비쿼터스 세상의 ‘그린화’에도 이바지하는 것이다.

앞으로 더욱 발전될 인터넷 세상, 즉 유비쿼터스 세상에서는 종이 문서가 필요 없는 전자문서보관소, 디지털 콘텐츠의 거래인증 그리고 미래도시인 u시티의 네트워크상에 연결된 각종 기기 인증 등 공인인증 분야의 역할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시 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에서 폐쇄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주주총회, 부동산 등기, 공증업무, 귀금속거래 등도 공인인증체계로 보다 투명하고 효율적이고 자원절약적으로 이루어질 것이다.

앞서 말한 바와 같이 유비쿼터스 세상을 위한 ‘녹색성장’의 큰 줄기가 될 공인인증산업에서 정부 역할은 매우 크고 중요하다. 다행스럽게도 우리나라는 일찍이 인증관련 법률과 제도를 마련했고 지속적으로 개선, 발전시켜왔다. 다년간의 구축 및 운용경험을 기반으로 한 우리의 공인인증서비스는 세계적인 표준모델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한국정보인증은 파나마·베트남·필리핀 그리고 카메룬에 공인인증서비스 구축 컨설팅을 수출하는 큰 성과를 올렸다. 이는 중남미·아시아 그리고 아프리카 등 중진국이나 개도국에서 국가가 공인하는 인증체계를 이용한 다양한 응용사례에 많은 관심을 나타내고 있음을 반영하는 것이다. 앞으로도 우리나라는 공인인증체계를 다양한 분야에 확대 적용하고 이와 관련된 법·제도·기술 그리고 비즈니스모델 등을 패키지화해 전 세계에 적극적으로 전파함으로써 세계의 녹색보안 강국으로 자리 매김하게 되리라고 기대한다.

김인식 한국정보인증 대표 iskim@sg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