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지자체에 행사 자제 당부
‘부산항 축제’도 세월호 여파로 

   
사진은 지난해 5월 31일 열린 ‘부산항 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부산항 투어’에 참여한 부산 시민들이 누리마루호에서 부산항대교를 관람하고 있다. (사진제공=부산시청)

5월 31일 ‘바다의 날’을 맞이한 관련 행사 및 축제들이 세월호 여파로 모두 수면 아래로 가라 앉았다.

오는 30일부터 3일간 실시될 예정이던 제7회 부산항축제는 부산지방해양항만청과 부산항만공사 등 주최기관의 세월호 사태 수습으로 축제에 참여할 수 없다고 부산시에 통보해옴에 따라 전면 취소됐다.

이는 해양수산부는 지역 지자체에 ‘세월호 사태로 최대한 행사를 자제해달라’는 지시에 따른 것이다.

부산시는 지난 2월부터 기본계획 및 행사 세부구성안 수립 등 부산항축제 준비에 공을 들이며 일부 예산도 집행한 상태였지만 세월호 사태 이후 부산항축제를 열지 않기로 결정했다.

특히 올해 야심차게 기획됐던 부산항투어 프로그램의 경우 시민들이 유람선을 타고 지난 25일 완공된 부산항대교를 바다에서 한눈에 관람할 수 있도록 마련됐지만 부산항 축제의 미개최로 내년을 기대해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부산시가 단독으로 주최하는 행사라면 축소해 실내에서라도 진행해 볼 수 있겠지만 축제의 특성상 야외 행사 및 프로그램 위주로 구성돼 있어 유관기관의 도움 없이는 불가능하다”며 “부산이 해양의 도시인 만큼 바다의 날을 기념하는 축제를 이어가지 못하는 것은 아쉽지만 세월호 사태로 온 국민이 애도하는 현 시점에서 축제 취소는 당연한 것”이라고 전했다.

서울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해양수산부 주관의 올해 ‘바다의 날’ 기념행사도 전면 취소됐다.

바다의 날 기념행사는 해양수산항만업계는 물론, 해양경찰청, 해군 등까지 참여하는 해수부 대표 행사다.

하지만 세월호 사고 수습이 장기화되고 있는 가운데 해수부 주도의 기념행사를 연다는 것에 대한 비판이 그동안 꾸준히 제기되면서 해양수산부는 대폭축소와 전면취소 2가지 방안을 놓고 고민 하다가 결국 지난 15일 행사를 개최하지 않기로 확정했다.

1996년 5월 31일 김영삼 정부가 해수부 신설을 선포하며 부산에서 개최돼 제1회로 출발한 ‘바다의 날’ 기념행사는 2008년 국토해양부가 신설되며 해양수산부가 해체된 상황에서도 그 명맥을 이어왔지만 세월호 사태로 올해 처음 전면 취소되기에 이르렀다.

시 관계자는 “바다의 날 기념행사를 맞이해 부산시에서도 해양수산관련 민간단체들과 함께 연안쓰레기 정화활동을 펼쳐갈 계획이었지만 기념행사를 취소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바다의 날은 해양 개발의 중요성과 바다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확산하기 위한 국가기념일로 그동안 매년 5월 31일 기념식이 열려왔다.

한편 남해군의 경우 지난 9일 서면 서상여객터미널 일원에서 ‘제19회 바다의 날’ 지역행사를 가진 바 있고 인천은 ‘바다의 날’ 행사를 대폭 축소해 오는 30일 경기도 시흥 살막해변에서 1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폐어구 등 해양폐기물 정화활동만 펼치기로 했다.
김형준기자 samic8315@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