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자치단체들의 태양광 산업 육성 열기가 뜨겁다. 신재생에너지의 대표적인 자원으로 꼽히는 태양광은 공해가 없고 필요한 장소에 필요한 만큼 발전할수 있다는 매력 때문에 일조량이 높은 지역을 중심으로 지자체들의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양상이다. 기업 유치 움직임도 활발하다. 태양광발전을 비롯해 태양광부품, 태양광소재 등 관련 기업체 몸 값은 이미 상종가다. 각 지자체별로 기업 유치를 위한 조례를 제정하는가 하면 우대 조건을 제시하면서 태양광 관련 기업 유치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일부 지자체들은 집적화단지를 조성, 시너지 효과도 노리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부작용 우려도 만만치 않다. 사업성을 고려하지 않은 채 경쟁적으로 태양광 발전 사업을 무리하게 추진하다 정부의 지원이 끊기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한껏 달아오른 지자체별 태양광 산업 육성 전략을 살펴본다.

◇수도권= 경기도는 지난해 연말 태양광 산업 육성 등을 포함한 ‘녹색경기 프로젝트’를 발표한데 이어 올 연말까지 구체적인 로드맵을 도출할 계획이다. 경기도 평택·서해안·경기북부 및 동부 등 4개 지역에 태양광·태양열·연료전지 등 관련 산업을 집적화하고 태양전지 공동연구센터 등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중에 있다. 강원도는 붕어섬 부지 32만㎡에 10㎿ 규모의 고효율 태양광단지를 조성하는 한편 영월에 50㎿규모의 태양광발전단지를 조성, 강원 남부권 신재생 에너지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충청권=충북도는 청주-청원-증평-진천-음성-충주를 벨트화해 솔라 산업의 메카로 육성하기 위한 ‘아시아 솔라 밸리’조성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올해부터 2013년까지 5년간 총 1320억원을 투자, 태양광 분야의 차세대 기술 개발과 전문인력을 양성할 태양전지종합기술센터를 건립할 계획이다. 현대중공업·한국철강·신성홀딩스·경동솔라 등 13개 기업 및 연구소를 유치했으며 이를 기반으로 충북도를 저탄소 녹색성장 산업의 메카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구상이다. 대전시는 웅진에너지와 두산중공업 유치를 계기로 대덕특구 일대를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 허브 도시로 조성한다. 충남도는 정부로부터 종합에너지 특구로 지정된 태안반도 등 서해안권 지역과 북부권에 각각 태양광발전산업과 태양광소재산업을 육성할 계획이다.

◇호남권=광주시는 지난 2004년 전국 지자체중 처음으로 ‘태양에너지 도시(솔라시티)’를 선언하고 신재생에너지 육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최근에는 신재생에너지산업 육성 전담기관인 솔라시티센터를 건립해 각종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다. 전남도는 타 지역에 비해 10% 이상 풍부한 일사량으로 전국 태양광발전의 최적지라는 점을 내세워 태양광발전시설 업체 유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전남에는 전국 300여개소의 태양광 발전소가 가동, 전국의 절반에 육박하는 태양에너지를 생산하고 있다. 또 대불산단에 2011년까지 1000억원을 투입해 태양광용 실리콘 생산단지 및 연구 클러스터도 조성할 계획이다.전북도는 태양광 발전의 4대 핵심부품인 폴리실리콘과 잉곳·웨이퍼·모듈 등을 생산하는 업체가 모두 입주, 태양광 발전산업의 메카로 기반을 다지고 있다. 지난해말 세계에서 6번째로 폴리실리콘 상용화에 성공한 군산의 동양제철화학을 비롯해 익산의 넥솔론이 잉곳과 웨이퍼를 양산하고 있다. 또 완주군 봉동읍 과학산업단지에서 솔라월드코리아가 모듈 생산에 들어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전북이 태양광 발전 부품의 수직계열화를 이룬 지자체로 평가받고 있다.

◇대경권=광역권선도산업으로 그린에너지분야를 집중육성하고 있는 대구경북은 최근 저탄소 솔라시티(Carbon-Free Solar City) 조성사업을 발굴하고, 국가 차세대 성장동력인 신재생에너지산업을 중점 육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수립에 나섰다. 경북도는 그린에너지 투자유치 벨트를 통한 신산업 중심의 산업구조재편이라는 목표를 설정하고 태양광 관련 산업 확충에 매진하고 있다. 이미 경북 구미를 중심으로 태양광 관련 소재에서 장비까지 대중소기업들의 집적화가 빠르게 진행돼 향후 구미산업단지가 태양광 클러스터로 거듭날 전망이다.특히 지난 4월 여섯번째로 열린 대한민국 그린에너지엑스포는 신재생에너지분야의 국내 최대 전시회로 자리매김, 지역 태양광 관련 산업 활성화에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동남권=경남도는 올 들어 신재생에너지 담당부서를 신설하고 녹색산업육성조례를 제정하는 등 태양광·풍력·바이오·수소 연료전지를 비롯한 그린에너지 관련 기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국내에선 처음으로 지역내 그린에너지 제조업체 및 연구기관이 직원을 신규 채용할 때 월 80만원씩 8개월간 고용보조금을 지원한다. 부산시는 정부 시책에 발맞춰 태양광 주택보급 사업과 공공시설물 태양광 발전설비 구축 사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대전=신선미기자 smshin@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