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올해부터 2013년까지 이산화탄소 포집 및 저장(CCS) 기술 연구개발(R&D)과 실증에 1000여억원을 지원키로 했다. 한국전력과 5개 발전사는 2020년까지 약 1조3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지식경제부 김정관 에너지자원실장은 13일 영국 런던에서 개최된 제 3차 이산화탄소처리리더십포럼(CSLF) 각료회의에 참석,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한국 정부의 CCS 상용화 추진 의지를 밝혔다.

이번 발표는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CCS 기술의 상용화로 발전소에서 배출되는 CO?를 감축하는 게 중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CCS 분야에서의 국제적 입지를 강화하고, 중장기적으로 발전사 등 국내기업의 수출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경부에 따르면 2020년까지 기술 상용화를 위해 우선 내년부터 국내 CO? 저장 잠재량 조사를 통해 저장 가능성이 높은 지역 도출할 계획이다.

국내 대규모 저장이 어려울 경우를 대비해 CO?를 재자원화하거나 재료에 흡수시키는 등의 대체 저장기술 개발도 병행한다.

2014년까지는 약 10㎿급 실증설비 건설을 지원, 필요 기술을 확보하고 2015년부터는 민간 기업 컨소시엄 주도로 500㎿급 대규모 실증 프로젝트를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이 과정에서 전력수급계획의 신규 화력발전소 건설계획을 고려해 부지와 시기 등 대규모 실증 사업 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는 게 지경부의 설명이다.

김정관 에너지자원실장은 "초기에는 정부 지원을 통해 기업의 투자 리스크를 낮추고, 상용화 실증 단계에서는 기업 주도로 추진함으로써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CCS 상용화를 적극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CS는 발전 및 산업공정 등에서 배출된 CO?의 90% 이상을 포집한 후 압축·수송해 유전·가스전·대염수층에 저장하는 기술로 가장 효과적인 감축 수단 중 하나로 평가받고 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