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녹색성장을 견인할 '핵심녹색인재양성'을 위해 오는 2013년까지 1조 1000억원을 투입, 10만명의 녹색인재를 배출한다. 또 에너지 다소비 사업장과 대형 건물에 에너지목표관리제를 도입하기로 하고 시범사업에 80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녹색성장위원회와 교육과학기술부·노동부·지식경제부는 5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열리는 '제 6차 녹색성장위원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녹색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방안'과 '에너지 목표관리제 및 청정에너지 확대 방안'을 보고한다.

녹색일자리 창출 및 인력양성방안에 따르면 정부는 향후 5년간 녹색 일자리가 전 산업 평균 일자리 증가율(1.3%)의 4배에 이르는 6.0%로 증가해 2013년에는 81만 개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국가차원의 녹색인력 양성방안을 마련했다. 핵심녹색인재양성을 위해 오는 2012년까지 13개의 녹색 전문대학원을 지원하고 녹색기술 관련 '특성화대학원'을 선정, 지원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LED 응용 조명시공기능사, 전기자동차 기사, 탄소배출권 거래사 등 녹색국가기술자격 종목을 신설하는 등 기존 국가기술자격의 녹색화도 강화된다. 아울러 현장 인력이 부족한 신재생에너지·LED·지능형전력망·친환경건축 등은 분야별로 특화된 직업훈련센터 지원을 통해 기능인력 공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사업장 규모에 따라 단계별로 적용하는 에너지목표관리제를 내년부터 시행하기로 했다. 연간 에너지 소비량 50만TOE(석유환산톤) 이상 사업장은 내년부터, 5만TOE 이상 2011년부터, 2만TOE 이상 사업장은 2012년부터 목표관리제를 적용받게 된다. 에너지목표관리제가 시행되면 목표 달성 여부에 따라 인센티브와 패널티가 부과된다.

공공기관과 연간 에너지소비량 1만TOE 이상의 대형 건물도 2011년부터 전면 적용된다. 특히 정부합동청사와 지방자치단체 청사는 한해 먼저인 내년부터 해당된다. 또 화물자동차 등록대수가 100대 이상인 물류기업도 내년부터 자발적 형태로 적용된다.

정부는 우선 시범사업장의 신청을 받아 10개 이상의 사업장을 선정해 목표를 초과달성한 기업에 대해서는 혜택도 부여할 방침이다. 에너지목표관리제 예산 80억원 가운데 운영정책수립에 20억7900만원, 이행기반구축에 48억2100만원, 전문인력양성에 11억원의 예산을 투입, 시범사업에 이 중 절반 가량이 투입될 전망이다.
유형준·이경민·유창선 기자 hjyoo@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