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대통령, SC그룹 회장 접견
원·위안화 직거래 긍정 논의

박근혜 대통령은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국계 금융사인 스탠다드차타드(SC)그룹의 피터 샌즈 회장을 접견하고 원-위안화 직거래시장 개설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박 대통령은 접견에서 “작년 11월 영국 방문을 계기로 한국과 영국 두 나라 사이의 경제협력이 강화됐고, 특히 금융분야에서 많은 진전이 있었다”며 “이렇게 되기까지 영국 정부와 금융업계의 지원에 감사한 마음을 갖고 있고, 특히 SC그룹과 샌즈 회장님의 지원에 감사하다”고 사의를 표했다.

이어 “한국은 중국과 지리적으로 가깝고 중국의 세번째 무역상대국이며 연간 600억 달러 규모의 무역흑자를 내는 이점을 살려 위안화 거래 활성화에 노력하고 있다”며 홍콩 등 중화권의 역외 허브와의 차별화 방안에 대해 질의했다.

박 대통령은 또 “한국기업이 제3국 시장에 진출할 때 한국 금융기관과 SC 등 런던의 금융기관들이 함께 금융 지원을 한다면 서로 윈윈할 수 있을 것”이라며 SC 측의 지원을 당부했다.

아울러 “금융산업의 변화와 혁신을 유도하기 위해 규제개혁을 적극 추진 중”이라며 “한국경제는 기존의 요소투입 중심, 추격형 성장모델에서 벗어나 창의와 혁신에 기반을 둔 창조경제로의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금융도 변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이에 샌즈 회장은 “위안화 거래 활성화와 역외 위안화 허브 구축이 한국 금융산업에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며 “한국은 중국과의 제조업 교역·투자 규모가 매우 크고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최대 규모의 채권시장을 이미 갖추고 있어 이를 잘 활용하면 차별화된 역외허브를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또 “SC그룹이 신흥시장에 정통하며 한국기업의 시장 진출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관련 정보도 공유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샌즈 회장은 창조경제 금융지원에 대해 “제조업-금융 간 국제화 수준의 간극이 크며 금융부문 국제화가 실물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창조경제 지원을 위해서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샌즈 회장은 특히 SC그룹의 한국 철수설과 관련, “철수하거나 출구전략을 모색하고 있다는 추측이 제기되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고 그럴 의사가 전혀 없다”며 “동북아 지역본부를 한국에 설치해 한국뿐 아니라 일본, 몽골 시장까지 포괄하는 동북아 지역 거점으로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접견에는 스콧 와이트먼 주한 영국대사, 아제이 칸왈 한국SC금융지주 회장, 안종범 청와대 경제수석 등이 배석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