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비 등 손실 30억원 불가피
해수부, “제주 숙소 마련할 것”

제주 인근 해상에서 불법조업하는 중국어선 단속과 어선안전조업지도, 각종 해난사고 대처 등의 업무를 맡은 제주어업지도선이 제주 대신 부산을 기항지로 하는 바람에 업무 차질은 물론 불필요한 경비 소요가 막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해양수산부 등에 따르면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지난 3월11일 부산의 동해어업관리단에 제주어업관리사무소를 신설해 제주도에 어업지도선 6척과 인원 100여명을 배치했다.

그러나 아직 어업지도선 전용부두와 직원 숙소를 마련하지 못해 부산에서 왕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어업지도선 한 척당 제주와 부산 왕복(320해리, 약 600㎞)에 2천만∼2천500만원이 드는 예산 누수에다 왕복 운항에 따른 시간 낭비, 업무 집중도 저하 등의 부작용이 적잖은 것으로 알려졌다.

지금처럼 제주와 부산 왕복을 계속할 경우 연간 유류비 약 30억원과 6개월 이상의 운항손실이 불가피하다.

더욱이 중국어선 단속의 효율성 등을 감안하면 제주사무소를 동해어업관리단 보다는 서해어업관리단에 두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해수부의 어업지도선은 모두 34척으로 동해어업관리단(부산)에 15척, 서해어업관리단(목포)에 13척, 제주어업관리사무소에 6척이 각각 배치돼 있다.

해수부는 “제주어업관리사무소 설치가 작년 10월 말에 확정되는 바람에 어업지도선 직원 숙소 마련을 위한 예산을 배정받지 못해 부득이하게 부산에서 운항하게 됐다”며 “이달 중에 4억원의 예산을 들여 숙소를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