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석유가스(LPG) 수입시장이 25년만에 3개사 경쟁구도로 바뀌었다.

삼성토탈은 지난 28일 지식경제부로부터 LPG 수입업 최종승인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그동안 SK가스와 E1으로 양분되어 있던 국내 LPG수입 시장은 지각변동이 불가피해졌다.

삼성토탈은 충남 대산공장에 약 500억 원을 투자해 LPG탱크를 건설해왔으며, 시설이 완공된 후 이달 중순 한국석유관리원에 석유수출입업 변경등록을 신청했다. 이달 완공된 LPG탱크는 지름 60m, 높이 42m로 단일 LPG 저장 시설로는 국내 최대이며 삼성토탈의 일주일치 LPG 사용량인 4만톤을 저장할 수 있다.

삼성토탈은 다음 달부터 연간 100만톤 규모의 LPG를 수입할 예정이며 이중 60만톤은 나프타 대체원료로 사용하고 40만톤은 국내시장에 자동차 연료용으로 판매할 계획이다. 40만톤은 국내 차량용 LPG 시장 규모인 450만톤의 약 9% 수준에 해당하는 물량이다.

SK가스와 E1은 사우디아라비아의 국영석유회사인 아람코로부터 국내 연간 LPG수요(900만톤)의 65%에 해당하는 물량을 수입해 왔다.

삼성토탈 한 관계자는 "현재 기존 정유사 및 대리점을 통한 유통을 위해 관련업계와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삼성토탈이 LPG충전소를 직접 운영해 직접적으로 유통에 참여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