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란 속 오늘 정식 오픈
인근상인과 상생합의 안돼
합의 도달까지 '여정 험난'

   
남포동 건어물 도매시장과 부평동 깡통시장 상인들이 롯데마트 개장을 반대하는 시위를 벌이고 있다.

롯데마트 광복점이 인근 전통시장과 상생협의가 마무리 되지 않은 채 영업을 강행해 향후 논란이 예상된다.
롯데마트 광복점은 28일 공식 개점에 앞서 27일 오후 2시 프리 오픈을 하고 영업을 시작했다.
하지만 인근 남포건어물시장과 부평깡통시장 측은 롯데마트의 입점을 반대하며 추석 이후 소속 상인들의 협의를 거쳐 집단 행동에 나설 예정으로 있어  갈등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같은 갈등은 이미 예견됐다. 지난달 말 대형마트의 등록 허가 권한을 가진 중구청이 롯데마트와 두 시장의 추후 협의를 조건으로 롯데마트가 제출한 확장 변경등록을 허가했기 때문이다.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약 13,000m²의 공간에 들어선 롯데마트 중에서 가장 논란이 되는 부분은 지하 1층의 신선·가공식품 매장이다.
취급하는 품목 상당수가 인근 남포건어물도매시장과 부평깡통시장과 겹쳐 두 시장은 꾸준히 롯데마트의 입점을 반대해 왔었다.
특히 롯데마트와 길 건너 인접해있는 남포건어물도매시장번영회 이성진 회장은 “롯데마트에 건어물, 젓갈류 등을 취급하지 말아달라고 요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지난달 롯데마트의 확장 변경등록이 허가된 뒤부터는 롯데마트 측의 협상 태도가 미지근하다”며 중구청이 관내 전통시장을 보호, 육성함에 신경 쓸 것을 촉구했다.  
부평깡통시장 김종열 상인회장은 “직접적 타격이 예상되는 농산물에 있어 부평깡통시장이 상생안에 협의한 15개 시장의 농산물 취급 규모보다 3배가 많은데 롯데마트 측은 같은 기준의 상생안을 내놨다”며 “롯데마트 개점으로 최소 30%의 매출이 감소해 거리로 나앉게 생겼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롯데마트 측은 계속해서 상생 협의를 이어 나간다는 방침이지만 양측의 주장차가 커서 합의에 도달하기 까지는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김민수 기자 kms37@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