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

창립 2주년 시민보고회 가져
부산시 교통과 ‘재추진 현황’보고

   
5일 오후 3시 부산상공회의소 상의홀에서 (사)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 창립 2주년 시민보고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 장청희 기자)

“내년 정부의 중기재정계획에 동남권 신공항 포함되지 않은 지금 현실 상황을 보면 박근혜 정부에서 부산 가덕도 신공항은 절대 만들어지지 못한다”

5일 오후 3시 부산상공회의소 상의홀에서 조성제 상임 공동대표를 비롯해 100여명의 상공인과 사회 각계 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사)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 창립2주년 시민보고회에서 추진단 소속 시민단체, 학계 전문가들이 동남권 신공항에 대한 어두운 전망을 내놨다.

이날 시민보고회는 결의문 채택을 시작으로 현재 추진 중인 ‘가덕 신공항 재추진 현황’을 정태룡 부산시청 교통국장과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박사가 보고 한 후 자유 토론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시민추진단은 결의문을 통해 동남권 신공항은 국가경쟁력 강화와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박근혜 대통령 공약 사업으로 반드시 조기에 건설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공항을 안전하고 24시간 운영 가능한 입지에 건설할 것과 5개 시·도가 경합을 벌이고 있는 신공항 건립지의 선정을 위한 입지타당성조사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추진될 것을 촉구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부산시와 부산발전연구원의 담당자들은 가덕 신공한 재추진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앞으로 부산이 신공항을 유치할 수 있을 것을 확신했다.

정태룡 부산시 교통국장은 “2011년 신공항 백지화 사태이후 부산시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해왔다”며 “지난 3월부터 지난 10월 31일까지 국토교통부와 부산, 대구 등 경합중인 5개 시·도 교통국장은 9차례 회의를 한 결과 국토부 소관부처는 동남권 신공항 건설에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부산시는 2011년 가장 문제가 됐던 경제성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공항 24시간 안전운행, 김해공항 존치와 함께 가덕도 신공항 건립추진을 주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부산시는 입지타당성 조사에 대한 용역을 외국기관이 맡고 국내기업은 컨소시엄 형태로 투입될 계획을 5개 시·도가 합의했다고 밝혔다.

부산발전연구원 최치국 박사는 “올해 8월 국토부 조사결과 영남권 5개 공항 중 유일하게 김해공항만인 공항 용량이 2023년부터 포화가 된다”며 “이는 신공항 재추진을 할 수 있는 당위성을 확보한 것이다”고 밝혔다.

보고회 후 자유 토론에 참여한 추진단 김희로 공동대표와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상임의장 등은 현실을 제대로 직시할 것을 주문하며 어두운 전망을 꺼내 놨다. 그러면서 민자 유치 등을 방법을 사용해서라도 가덕도에 신공항을 건립할 것을 주문했다.

김희로 (사)김해공항가덕이전시민추진단 공동대표는 “국토부가 밝힌 사업추진이 2015년 신공항 사전 타당도 조사, 2016년 타당성 조사, 2017년 기본설계, 2018년 실시설계 순으로 되어 있는데 그 사이 박근혜 대통령 임기는 끝난다”며 “그 말은 동남권 신공항을 만들겠다 만들지 않겠다는 당위성이 아니라 박근혜 정부에서 만들 의지가 없다는 말이다”고 주장했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 시민연대 상임의장은 “인구 1억인 일본은 허브공항 3개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새롭게 나고야 공항을 건립 중이다”며 “인구 5,000만인 한국은 허브공항이 고작 1개로 인구를 대비해봤을 때 부산이 충분히 허브공항을 건설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 수도권은 동남권에 또 하나의 적자 공항을 왜 만들어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생각하고 있는데 부산시는 제대로 된 전략이 있는지 모르겠다”고 의문을 제기했다.

장청희 기자 sweetpea@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