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中企 판로지원 종합대책 발표
불합리한 거래관행 정상화 추진 

   
한정화 중소기업청장이 19일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창의적 아이디어를 가진 창업기업들의 원활한 유통시장 진입을 돕는 ‘수요견인형 창조경제 생태계 조성’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중소기업청(청장 한정화)은 19일 ‘중소기업 판로지원 종합대책’을 발표하며 온·오프라인 유통망을 연계한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을 구축한다고 밝혔다.

우선, 백화점, 대형마트, 홈쇼핑 등 기존 유통시장이 유통대기업의 과점적 시장지위로 높은 시장진입 장벽이 형성돼 있다는 판단에 내년 6월까지 방송·인터넷·모바일·오프라인이 연계된 ‘창조혁신제품 통합 유통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유통플랫폼 내에서 창조혁신제품의 판로, 투자, 기술거래를 지원하고, 동시에 해외시장 개척플랫폼과 연계 지원한다. 특히, 내년 설립 예정인 공영 홈쇼핑인 제7홈쇼핑에서 우수한 중기제품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또, 내년 2월까지 창업사관학교, 무한상상 창업프로젝트 등과 연계해 창조혁신제품의 발굴 및 구매가 원활한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생활용품 등 중소기업 제품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한편, 시장조사를 통해 창조혁신제품을 선별, 유통망 진출까지 일괄 지원하는 ‘마케팅 이노베이션 프로젝트’를 도입할 계획이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중기제품을 보다 널리 알리기 위해 일본의 아이디어 생활용품 소매점인 ‘도큐핸즈’식의 매장을 여는 한편 중소기업 제품의 소비자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브랜드 통합 작업도 진행한다.

중기청은 이와 함께 ‘불합리한 거래관행 정상화’를 추진한다. 공공조달 시장에서 최저가 낙찰제 적용대상을 축소하고 적정 낙찰가(낙찰 하한율 80.5%)를 보장해 기업의 수익성 제고와 함께 ‘갑’과 ‘을’이 동반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백화점과 홈쇼핑의 직접 매입 확대를 유도해 중소기업의 부담을 덜어주고, 홈쇼핑 재승인 심사 시 중기제품 방송비중 확대를 조건에 넣는 방안을 추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미래부·공정위·중기청은 ‘홈쇼핑 정상화 추진팀’을 구성하기로 했다.

중기청 관계자는 “이번 대책으로 창조혁신제품의 유통시장 진입장벽이 해소되고 내수시장도 확대돼 3년간 중소기업제품 판매가 10조5,000억원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이 밖에도 중기청 측은 최저가 낙찰제 등 조달·유통시장의 불합리한 관행 개선으로 수익성이 제고 되고, 투자 및 고용으로 이어져 실물경제의 선순환을 기대했다.

김민수 기자 kms37@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