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재수첩]

   

 김현정
 문화레저팀 차장
 

부산에서 열리는 국제 규모의 예술 축제들이 크고 작은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지난해부터 논란이 되었던 부산비엔날레는 행사를 세 달여 앞두고 결국 오광수 운영위원장의 사퇴로 이어졌다. 운영위원장의 독단적인 전시감독 선정 문제로 지역 예술계가 보이콧 선언까지 했던 비엔날레 사태는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지난 5일 오 위원장은 “물의를 빚어 죄송하다. 올해 행사 준비까지 나름대로 소임을 다했으므로 행사가 잘 치러질 것이라 믿고 사퇴하고자 한다.”라는 요지의 메일을 통해 사의를 표했다. 따라서 권달술 부운영위원장의 권한대행 체제로 올 행사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한다.

비엔날레 보이콧을 주도했던 부산문화연대는 오는 20일 전체회의를 통해 보이콧 철회 여부를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애초에 문제가 불거졌을 때 해결방안 마련보다 무조건 밀어붙이기로 일관하던 조직위원회가 행사준비가 한창이어야 할 때에 위원장의 사퇴와 그 수습에 급급한 모습은 안타깝기 그지없다.

그런데 이렇게 불협화음을 내는 단체가 비단 비엔날레만이 아니다. 올 9월 행사를 앞둔 부산마루국제음악제 또한 마찬가지다. 운영주체를 두고 부산음악협회가 음악제 추진위에 공동운영을 요구하고 추진위는 이를 거부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조직위원회 내부 갈등으로 집행위원장이 사퇴한 부산국제합창제, 8개월 동안 공석이던 집행위원장을 지난해 10월에야 선임하며 부랴부랴 올봄 행사를 치른 부산국제연극제, 운영위원장이 보조금 유용혐의를 받고 사퇴했던 부산국제무용제까지 조용할 날이 없는 부산의 국제 예술축제들이다. 언제까지 이런 논란들을 안고 축제를 진행해야 하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억대 이상의 예산을 소요하며 지역의 예술을 대표하는 축제에 대해 냉철한 진단과 점검이 필요하다. 국비와 시비를 들여 치르는 이 행사들은 담당 위원회나 일부 예술인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도시 규모에 비해 과다한 국제 행사를 치루는 부산은 무조건 외연만 넓히기보다 내실을 기해야 한다. 이제 더 미루지 말고 국제예술 축제들에 대한 건강한 문제 제기가 필요한 때이다. 냉철한 진단을 통해 문제점을 도출해 내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