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평택지개발지구 건설 시행사 관련 근로자들이 30일 오전 사하구청에서 주택건설사업계획의 승인을 주장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구평택지건설에 참여한 기업과 가족들 다 죽일거냐?” 구평택지개발지구 건설 시행사 및 관련 협력업체 근로자들이 거리로 나왔다.

30일 오전 10시 당리동 사하구청 앞 농협 주차장에서 구평택지개발지구 시행사 및 협력업체 종사자와 가족 50여명이 ‘구평택지개발지구 인허가 촉구 시위’를 열었다. 이들은 사하구 구평동 택지개발지구의 시행사인 복성산업개발이 지난 4월 말 제출한 주택건설사업계획을 사하구청이 조속히 승인하지 않자 이에 항의하며 한자리에 모였다.

구평동 택지개발지구는 지난 1996년 부산 사하구 봉화산 중턱 22만3,665m²(약 6만8,000평) 부지에 설정된 이후 방치되다 2011년 부지 소유주인 한구토지주택공사(LH)가 공사대행업체로 복성산업개발을 선정, 최근 행정절차를 밟아 2,874세대의 대단지 아파트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개발지역 인근에 위치한 철강업체 YK스틸이 해당부지가 주거부지로 부적절하다며 청와대, 부산시, 국민권익위원회 등 관련 기관에 진정 및 민원 접수 등을 하며 갈등이 증폭되고 있다.

시행사 복성산업개발 노재년 본부장은 “개발계획 단계부터 제한사항이 있었으면 지금까지 안왔다, 모든 조건을 다 갖췄는데, 왜 미루느냐?”며 사하구청에 불만을 표시했다. 한 시위 참가자는 “서병수 시장이 선거운동 기간에 YK스틸을 방문했었는데, 당선 후 사하구청에 모종의 지시를 한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반면에 YK스틸 관계자는 “향후 대단지 아파트가 들어서게 되면 발생할 민원으로 회사가 존폐의 기로에 섰다”며 “대주주인 일본 야마토공업이 사업에서 철수하기라도 한다면 수백 명의 근로자들이 실직자로 전락한다. 우리도 목소리를 내기 위해 시위를 계획 중”이라고 맞섰다.

사하구청 관계자는 이날 오후 시행사 복성산업개발 측과의 면담에서 “지금 접수된 사항에 대해 원칙적으로 구청에서 인허가를 안해 줄 이유가 없다”고 밝히며 “다만 구청 입장에서 YK스틸의 민원이 접수된 만큼 검토할 시간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에 복성산업개발 측은 “구청의 말을 믿고 기다릴지, 확답을 받아 낼 때 까지 시위를 이어나갈지 내부 의견을 모을 것”이라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김민수 기자 kms37@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