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산림환경연구소내 조류마을서 사육 중

   

금강 인근에 있는 충남도산림환경연구소 내 조류마을에서 사육되고 있는 독수리가 국내 최초로 자연부화에 성공했다.

30일 충남도산림환경연구소에 따르면 날개부상으로 구조된 독수리가 낳은 유정란에서 자연부화한 새끼 독수리가 보호 프로그램에 따라 성장하고 있다.

그동안 인공사육 중이던 독수리가 산란하는 경우는 종종 있었지만 자연부화까지 이어진 성공사례는 이번이 국내에서 처음이라고 연구소 측은 설명했다.

산림환경연구소는 2008년 한국조류보호협회가 구조한 독수리를 인수해 종 보존 및 자연학습 교육을 위해 연구소 내 조류마을에서 보호해 왔다.

이 독수리는 지난 3월10일 유정란을 낳은 후 55일 만인 5월4일 자연부화에 성공했다.

조병권 사육사는 “산란과 부화시기에 대비해 사육환경을 조성해줬다”며 “산란 후 어린 새끼 독수리에게 맞는 영양식을 만들어 주는 등 먹이급여를 해왔다”라고 설명했다.

금강변에 있는 금강자연휴양림(세종시 금남면 도남리)의 명칭을 따 ‘금강’으로 이름을 붙인 어린 독수리는 이날 현재 부화 60일째를 맞아 건강하게 자라고 있다.

도 산림환경연구소의 한 관계자는 “자연부화 성공에 그치지 않고 어린 독수리가 성체로 자랄 때까지 잘 보호할 것”이라며 “성체로 자란 후에는 단계별 적응 프로그램을 거쳐 자연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천연기념물(제243-1호)인 독수리는 유럽 일부와 아시아에 서식하는 겨울철새로 조류 중에서 가장 크고 강한 맹금류이나 월동지에서 독극물, 농약중독, 먹잇감 부족, 깃털 사용을 위한 인위적 사냥 등으로 개체 수가 감소하고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