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제일경제신문=김준호 기자] 중부지방은 맑고 남부 지방에는 구름이 많은 가운데 남부지방과 제주도에는 비가 오는 곳이 있다.

오늘은 전국이 흐린 후 차차 맑아지겠으나 남부지방은 아침까지, 제주도는 오전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4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1도에서 영상 9도, 낮 최고기온은 영상 4도에서 영상 12도가 예상된다.
서해5도 3/4 서울ㆍ경기 2/7 강원영서 –1/8 강원영동 5/12 울릉도ㆍ독도 7/9 충청남북도 3/9 전라북도 5/10 전라남도 6/11 경상북도 5/11 경상남도 9/12 제주도 9/11

▣해상 날씨
오늘 대부분 먼바다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매우 높게 일어 풍랑특보가 발표될 가능성이 있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유의하기 바라며,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란다.

▣각 지역별 기상 현황
▶서울ㆍ인천ㆍ경기도
현재,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대체로 흐린 날씨를 보이고 있으며, 연무나 박무가 낀 곳이 많다.
오늘은 서울ㆍ인천ㆍ경기도와 서해5도는 구름 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고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4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최저 -7~-3도)보다 3~4도 높겠다.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
현재,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는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비가 오고 있다.
이 비구름대는 매시 80km 속도로 동북동진하면서 오늘 오전까지 부산ㆍ울산ㆍ경상남도에 비가 오겠으며, 점차 오후부터는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6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최고기온 7~11도)보다는 1~4도 가량 높겠다.

▶대구ㆍ경상북도
현재, 대구와 경상북도는 흐리고 비가 내리고 있으며, 계속해서 전라도에서 비구름대가 시속 80km 의 속도로 동북동진 하고 있어 오늘 아침까지 대구와 경북중남부지역을 중심으로 5mm 미만의 비가 온 후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오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4도 가량 떨어지겠으나, 평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광주ㆍ전라남도
현재, 광주와 전라남도는 흐린 가운데 비가 오는 곳이 있는 가운데 오늘은 제주도남쪽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흐리고 아침까지 비가 오는 곳이 있겠으며, 오후에는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5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23일 최고기온: 광주 7.6℃, 전남 8.5~9.2℃)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전라북도
현재, 전라북도는 흐리고 대부분 지역에서 약하게 비가 내리고 있으며, 서해안에는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도 있다.
비구름대는 시속 80km 속도로 동북동진하고 있으며, 오늘 오전까지 내륙을 중심으로 비가 조금 온 후 개겠으며, 그 밖의 지역에서도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나, 오후에는 대체로 맑겠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4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최저기온 -6~-1도, 최고기온 5~7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대전ㆍ세종ㆍ충청남도
현재, 충남지역은 대체로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는 가운데 오늘은 아침까지 대체로 흐리고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며,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낮 기온이 어제보다 3~4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4~6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충청북도
현재, 충북지방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영동 지역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고 있으며, 오늘은 구름이 많다가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으나, 아침까지 충북 남부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이 구름대는 시속 80km의 속도로 동북동진해 빗방울은 아침에 그치겠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오늘 낮 기온은 어제보다 3~5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최저 -8~-4도, 최고 4~5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강원도
현재, 강원도는 대체로 흐린 가운데, 정선, 태백 등에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다.
오늘은 기압골의 영향에서 벗어나, 아침까지 강원남부(영월, 정선, 태백, 삼척 등)에는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는 지거나 일부 고지대에는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으며, 낮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한편, 강원남부에 아침까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면서 강수가 약하게 기록되는 곳도 있겠으나, 강수량은 매우 적겠으며, 구름대가 시속 80km의 속도로 동북동진하기 때문에 떨어지는 빗방울은 아침에 그치겠으니, 참고하기 바란다.
오늘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오르지 못해 낮 기온은 어제보다 1~5도 가량 낮겠으나, 평년보다는 3~4도 가량 높겠다.

▶제주도
현재, 제주도는 흐리고 시간당 1~3mm의 약한 비가 내리고 있으며, 중산간 이상지역으로는 안개가 낀 곳이 있다.
현재 기압골에 동반된 비 구름대가 50km/h의 속도로 동북동진 하고 있어, 이 비는 2~3시간 이내로 북서쪽지역부터 차차 그치겠다.
한편, 비가 그친 후에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제주시 기준 1도 내외)는 더욱 낮아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란다.
오늘 오전까지 평년(최저 4~6도, 최고 10~13도)보다 3~6도 높은 분포가 되겠으나, 비가 그친 후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지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추워지겠다.

▣특보현황
오후부터 강원산지와 해안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고, 내륙에도 약간 강하게 불겠다.
강원영동과 경북동해안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차차 건조해지겠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